애드센스 광고가 오늘 2월 2일 드디어 CPM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브라우저 쿠키 수집 문제가 애드센스 광고 판의 흐름을 바꾼 셈이죠.
작년 하반기에 2024년 상반기부터 전환이 될 거라고 공지가 있었는데 그게 2월이 시행되는 거였습니다.
상반기에 CPM 비중을 조금씩 천천히 늘리는 방식으로 6월까지 완벽하게 바꾸려나 예상했지만 이렇게 갑작스럽게 바뀌게 될 줄 몰랐네요.
위에 경고 알림 몇 주 동안 떠 있었는데 적혀있는 날짜 기점으로 2월 1일에 바뀔 거라는 예측도 있었습니다.
어제 2월 1일에 변화가 없길래 애드센스 사용하는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다음 달이나 다다음 달에 될 줄 알았는데 오늘 적용되는 걸 보고 깜짝 놀랐죠.
저는 CPC가 12.83%, CPM이 87.17 비율로 이전의 통계와 완전 반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수익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애드센스 공지에서 얘기한 대로 체감상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다시 생각해 보니 CPC랑 CPM 글자만 위치가 바뀐 느낌이랄까요.
그래도 CPC 입찰가는 그래도 적용이 되는가 봅니다. CPM으로 정말 바뀔 거라고 했는데 CPC 단가만 낮추고 당분간 유지했다가 서서히 없애려나 모르겠군요.
보통 일반적으로 운영하던 유저들에게는 이전과 크게 차이가 없거나 더 잘 나왔겠지만, 그동안 광고 클릭 유도로 수익을 내던 유저들에게는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이제 시작이라 좀 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이렇게 변화가 오니까 블로거들 광고 전략이 어떻게 대세로 갈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