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활성화 하는 방법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활성화 하는 방법

2022년 11월부터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별로 없는 계정에도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구독자가 최소 500명 이상 조건을 갖춰야 가능했었죠, 그 훨씬 전에는 1000명에 도달해야 가능 했었지만 1년만에 조건이 더 하향이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탭 활성화가 된 유튜브 구독자 1명 채널 계정

캡쳐된 제 채널에도 보다시피 구독자가 1명뿐이지만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동영상 몇 개 올려놓았던 운영하지 않는 버려진 채널입니다.

커뮤니티 활성화가 되지 않은 또 다른 계정

다른 계정들도 똑같은지 확인해보니 무조건 다 활성화 되진 않았습니다. 확실히 활성화 조건이 바뀐건 맞는데 왜 갑자기 소리 소문없이 바꼈을까요. 타플랫폼에서 소통하던 SNS, 메신저 영역까지 넘보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최근에는 핸들링 기능까지 생겼죠.

그래서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커뮤니티 탭 관련 글 검색해서 찾아봤습니다.

유튜브 고객센터 도움말 –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해 알아보기

원래 이 내용이었는지, 아니면 내용 수정해서 업데이트 한건지는 모르겠으나 기존에 알고있던 방법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었습니다.

구독자 수 500명 이상 조건으로도 활성화가 되기는 하는데, 채널의 고급 기능에 액세스 할 수가 있으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고급 기능에 액세스 하기 위해서는 채널 기록, 영상 인증 또는 유효한 신분증 등 세 가지 방법 중에 선택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시도 해보겠습니다.

고급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유튜브 스튜디오에 들어갑니다.

좌측 아래에 설정에 들어갑니다.

채널 메뉴 → 기능 사용 자격요건 탭으로 들어갑니다.

1번 표준 기능 사용 설정이 된 상태입니다. 기본 상태이기 때문에 웬만한 유저라면 문제 없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2번 중급 기능과 3번 고급 기능이 요건 충족이 되어야 될 차례입니다.

전화번호 인증이 필요합니다. 전화번호 인증 버튼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인증코드를 문자 메시지로 받는 방법과 자동 음성 메시지로 전화받기 방법 둘 중에 원하는 방법으로 인증 하시면 됩니다. 주의 해야 할 점은 전화번호당 1년에 2개까지 채널을 인증 할 수 있습니다.

인증이 완료가 되면 중급 기능을 이용 할 수 있는 요건이 충족이 됩니다.

다음은 고급 기능을 사용 조건을 갖춰야 하는데요. 제가 전화 인증 하기전에 캡쳐했던 항목인데 보시면 채널 기록 부분이 초록색으로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영상 인증, 유효한 신분증, 채널 기록. 이 세가지 중에 한가지만 통과를 하면 되는데, 즉 채널 기록 부분이 통과 된 셈이죠. 왜 그런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을 확인해보니 저한테 딱 이 조건에 충족할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지난 장마때 그냥 찍어놓았던 12분 26초짜리 영상을 161일 22시간 전에 올려 놓은적이 있습니다. 조건이 영상을 하나 올리는 것이 채널 기록에 해당되었고 최대 2개월의 기간이 필요한데 저는 올린지 약 5개월이 지났기 때문에 미션 통과 했다고 볼 수가 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전화번호 인증 하자마자 중급 기능과 고급 기능이 동시에 사용 설정으로 변경 되었던 것입니다.

이 방법 말고도 영상 인증이나 유효한 신분증을 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상 인증 사용 또는 유효한 신분증 사용으로 하면 일반적으로 최대 1일 안에 승인이 되고, 채널 기록 쌓기 방법으로는 승인이 되기까지 최대 2개월의 처리 기간이 걸립니다.

다른 브랜드 계정을 생성하여 영상 인증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증 메일을 수신받아서 카메라로 인증을 진행 하고나면 위의 캡쳐 화면과 같이 영상 인증용 동영상 제출 완료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고급 기능 단계에서 대기중으로 바껴있습니다. 1일 안에 승인이 완료되면 사용 설정됨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커뮤니티 탭 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활성화가 되었는지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림에서 커뮤니티 탭 활성화가 되었다는 알림이 왔습니다. 영문으로 알려주는군요.

구독자가 없는데 커뮤니티 활성화가 되는게 신기합니다. 거기다 적용하기가 간단하기 까지 ㅎㅎ

유튜브 수익창출도 이렇게 쉽게 허가되게 해주면 좋을텐데요. 이 모든게 악용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