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webm 영상 포맷 프리미어(Premiere)에서 임포트(import) 하는 방법 | 편집 가능 | 플러그인

webm 영상 포맷 프리미어(Premiere)에서 임포트(import) 하는 방법 | 편집 가능 | 플러그인

웹상에서 영상은 10년이 넘어도 mp4가 유행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webm 활용이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인가 봅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편집툴인 프리미어에서는 webm 파일은 임포트/익스포트 둘 다 지원을 안하더군요.

최근에는 프리미어 2021버전까지 나왔는데 나온지 10년 넘은 오픈소스 동영상 포맷인 webm이 지원을 안한다는게 좀 의아합니다.

webm이 무엇인지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나무위키 링크에 들어가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namu.wiki/w/WebM

WebM_Premiere_v1.1.0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wFLl6/btq1JUMCBJI/azksvO0ebm5XKoRivmfRDK/WebM_Premiere_v1.1.0.msi?attach=1&knm=tfile.msi

2017년 6월 15일 1.1.0 버전이 마지막 버전이라 제가 올린 첨부파일 (윈도우 버전) 받으셔도 되는데 추후에 최신버전이 나올지도 모르니 아래의 링크 fnord software 공식홈으로 가서 받으시는걸 권장합니다. (혹시 모를 사이트 폐쇄가 염려되서 여기에 첨부 한것입니다.)

www.fnordware.com/WebM/

맥 버전, 윈도우 버전 구분하여 받으시면 됩니다.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했습니다)

윈도우 버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 진행합니다.

설치 끝난 후 프리미어를 실행하여 webm 파일을 임포트 해줍니다.

저는 오버워치 최플영상을 임포트 했습니다.

영상, 사운드 원활하게 잘 불러와집니다. 컷편집도 가능하고 일반적인 클립과 별 다를게 없습니다.

프리미어 자체렌더나 미디어인코더 렌더도 webm 포맷으로 가능합니다. 세부 설정도 가능합니다.

심지어 에프터이펙트에서도 임포트가 되고 편집, 이펙트 적용 잘 됩니다.

다만 에프터이펙트 자체렌더에서는 webm 포맷 렌더가 없습니다. 에펙은 단축키 ctrl + alt + m 미디어인코더를 통하여 하는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