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DNSever를 2006년쯤부터 사용하다가 2014년 4월 중순쯤에 유료화가 되어 다른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을 찾게 되었습니다. 국내에 무료로 DNS 서버를 제공해주는 곳이 잘 없는데 마침 DNSzi를 알게 되어 곧바로 옮겨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고보니 글 작성일 시점에서 올해로 딱 10년 이용했네요.
DNSzi는 기본도메인(루트도메인)에 대한 CNAME 설정이 안되므로 도메인.net을 A레코드에 등록하고, www.도메인.net 서브도메인을 CNAME으로 나누어 등록하는 과정으로 진행해야합니다.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방법
먼저, DNSzi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도메인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관리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접근이 되는데 상단 탭에 호스트IP 관리 (A레코드)로 갑니다.
호스트IP 관리 (A레코드) 입력하기
입력 칸이 있는데 A레코드에는 빈칸으로 두고 IP 주소 칸에 27.0.236.139 입력합니다. 그 아래에 IP 주소(A)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등록이 됩니다.
CNAME 관리(별명) 입력하기
서브도메인 www 까지 등록해야 하기때문에 CNAME 관리(별명) 탭으로 갑니다.
test.domain.net(예시) 다음과 같은 서브도메인으로만 사용 할 경우는 A레코드 등록 할 필요없이 아래의 CNAME 등록 과정만 하면됩니다.
기본도메인과 함께 사용하는 www 대신에 원하는 서브도메인명을 입력합니다.
CNAME값 부분에는 www 입력하고 목적지(연결) 도메인 칸에는 직접입력을 선택한 상태에서 host.tistory.io 입력합니다.
아래에 CNAME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DNSzi에서 등록 과정은 끝났으니 티스토리 블로그관리 홈에 가서 도메인 설정을 하러갑니다.
좌측 메뉴 중에 관리(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으로 가면 도메인 연결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
도메인을 입력하고 변경사항 저장 누릅니다.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만약 실패했다면 호스트, CNAME 중에 입력이 안되어 있다고 오류가 뜰 것입니다.
DNSzi 가서 잘못 입력한 부분을 다시 검토해야 됩니다.
https 보안접속이 안 되는 경우
페이지 새로고침하면 보안 접속 인증서가 발급 대기 중으로 표시 될 것입니다.
발급 대기 중일땐 도메인으로 블로그 접속시 https로 접속이 되질 않습니다. 일반 http로 연결됩니다.
인증서 발급은 몇 시간에서 최대 7일까지 소요된다고 적혀있지만 대부분 한 시간안에 발급이 완료됩니다.
저는 대략 한 시간 정도 지나고 새로고침 해보니 발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7일이 지나도 발급이 안될 경우,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 과정을 다시 진행해야합니다.
그래도 안 될 경우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서브도메인 www 만 접속이 안되는 경우
메인 도메인은 접속이 되는데 서브도메인인 www는 접속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카카오에서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라고 경고가 뜹니다.
뿐만아니라 서브도메인으로 접속도 안되니 보안접속인증서 적용도 안되어있네요.
한번 더 주소를 입력하고 접속해보면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 경고도 뜹니다.
여러 유저들의 의견들을 찾아보았을때 이게 해결 되려면 며칠 시간이 좀 걸린다고합니다. (그러나 그 해결 되셨다는분 블로그 들어가보면 아직 해결이 안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개인도메인 적용한 블로그들 열군데 찾아봤지만 전부 www 서브도메인으로는 접속이 안되었습니다. (2024-04-28 기준)
이게 일시적인건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건 카카오측 문제인 것입니다.
저는 이틀째 이렇게 뜨는데, 정확히 얼마나 걸리는지 측정 후 여기에 곧바로 수정해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카카오에 문의를 넣은 상태입니다.
문의 메일 답장 받았습니다
안타깝게도 도메인은 하나만 등록이 되네요.
domain.net , www.domain.net 서로 다른 주소로 인식이 된다고합니다.
공지사항에 내용이 있네요. 링크 들어가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