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녁 인터넷을 이용하며 특정 웹사이트나 서비스에 접속이 되지 않아 불편을 겪으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적인 웹 인프라 및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의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규모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현재 파악된 내용과 공식 채널을 통해 확인된 진행 상황을 정리해 드립니다.

장애 발생 시점 및 현상

클라우드플레어 홈페이지 소식

한국 시간으로 2025년 11월 18일 오후 8시경부터 클라우드플레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수의 웹사이트와 앱 서비스에서 접속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는 사이트 접속 시 정상적인 화면 대신 HTTP 500 오류 메시지를 마주하게 되며 서비스 이용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이번 장애로 인해 글로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X(구 트위터)를 비롯한 대규모 서비스들에서도 접속 불안정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클라우드플레어의 봇 방지 기술인 Turnstile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사용자 제보도 이어졌습니다.


공식 대응 및 진행 상황

클라우드플레어 측은 공식 상태 페이지를 통해 이번 사태를 인지하고 조사 중임을 밝혔습니다.

공식적으로 기록된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클라우드플레어 엔지니어링 팀이 서비스 복구에 집중하고 있으나 완전한 정상화가 이루어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갑작스러운 사이트 접속 불가는 개별 사용자의 PC나 인터넷 회선의 고장이 아니므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변동 사항은 클라우드플레어의 공식 상태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현재 내부 서비스 성능 저하로 인한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고 해결 조치를 적용하여, Access 와 WARP 서비스는 이미 복구되었습니다. 현재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포함한 나머지 서비스들의 완전한 복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내부 서비스 성능 저하로 인한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고 해결 조치를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 Cloudflare Access, WARP 서비스, 그리고 대시보드 서비스가 복구되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플레어는 해결책이 구현되어 사고가 종료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모든 서비스의 완전한 정상화를 확인하기 위해 최종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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