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의도 기반 형식 – 광고 인텐트’ 광고 설정 추가

2024년 4월 11일 의도 기반 형식 추가 되었습니다.

정확히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3일 전에 확인 했을때는 없었지만 오늘 혹시나 해서 설정 확인 해보니 갑자기 나타났더군요. 그래서 4월 11일은 제가 확인 한 날짜입니다.

‘의도 기반 형식’ 적용 방법

설정 방법은 애드센스에서 광고사이트 기준 경로로 갑니다.

적용 하고싶은 도메인의 수정 버튼을 눌러서 진입합니다. (연필 아이콘)

우측에 광고 설정 탭에서 자동 광고가 활성화가 되어 있으면 의도 기반 형식이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라 시험 단계인데 선택해서 진입하여 옵션을 설정해줍니다.

형식은 아직까지는 한가지만 있습니다.

광고 인텐트라는 형식이네요. 체크하면 아래에 추가 옵션도 자동으로 체크가 됩니다.

그러고 나서 윗부분에 뒤로 화살표 버튼을 눌러서 빠져나와 맨 아래에 사이트에 적용 버튼을 눌러 적용을 해줍니다.

적용하는데 최대 약 1시간 정도 소요 할 수가 있다는 알림을 확인 하면 잠시후에 적용이됩니다.

광고 설정 미리보기에서 아래에 파란색 태그 창이 뜨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게 의도 기반 형식 중에 광고 인텐트 라는 형식의 광고입니다.

우선은 미리보기 PC에서는 보이지 않는데 모바일에서만 보이는군요.

한 10분 정도 지나서 제 블로그에 광고가 적용 된 모습을 확인 할 수가 있었습니다.

모바일에서 확인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맨 아래에 키워드가 나타나는군요.

눌러 보았습니다.

검색 결과창이 아래에서 위로 슬라이드 되면서 나타나는군요.

스폰서 광고와 사이트 내의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제 블로그 내에 본 게시물 이외에 검색 결과가 없기 때문에 타 사이트의 검색결과가 일부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눌러보니 결과가 약간 다르게 나오는군요.

이번에는 다른 게시물을 열어 보겠습니다.

소니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관련 게시물입니다.

소니 a7 카메라가 키워드로 노출이 되는군요.

눌러보니 소니 a7 관련 스폰서가 상단에 배치되어 있고 아래에는 관련 검색 결과로 사이트들이 노출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 사이트에는 소니 a7 관련 게시물이 하나뿐이라 나타나지 않았던거구요.

데스크탑에서 확인

다음은 PC에서 확인해보았습니다.

갤럭시S23 관련 게시물을 열어보았습니다.

데스크탑에서는 우측 하단에 파란색 태그로 창을 따라다니면서 나타나는군요.

버튼을 눌러 보았습니다.

우측에서 슬라이드 되면서 검색 결과창이 뜹니다.

블로그 내의 키워드 검색 결과와 상단에 스폰서 광고가 붙어 있습니다.

이 키워드는 제 블로그에서 관련 게시물만 몇가지 있어서 타사이트의 게시물은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론

사이트 맨 아래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추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Google 애드센스 광고 의도 링크를 사용합니다. 쇼핑 링크는 애드센스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며,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꼭 모든 게시물에 나타나는건 아니었습니다.

게시물 내용중에 스폰서 광고나 상품이 관련된 키워드가 있어야만 나타났습니다.

즉, 이 광고는 게시물 관련 키워드로 노출이 되서 클릭하면 검색엔진 광고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타나면서 스폰서 광고가 나타나는데 노출 단가로 적용이 되거나, 이 제품을 구매를 하게 되면 일부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이 되는 광고였던 것이었습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키워드를 클릭해서 검색하는 검색엔진 광고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겠습니다. (검색엔진 광고는 일부 라이트한 애드센스 계정 소유자에게는 나타나지 않는 광고 형식입니다. 일 조회수 대략 1천 이상 찍어야 나타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검색엔진 광고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설명 안해도 캡처만 봐도 이해 하셨을거라 생각이듭니다.

이 내용은 어디까지나 제가 대충 파악한 내용이므로 정확한건 아니라 우선엔 참고로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베타 버전의 광고 형식이라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추후에 알아내는대로 내용을 수정하거나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믹스

커피믹스를 너무 좋아해서 닉네임을 이렇게 짓게 된 CoffeeMix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작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https://toss.me/coffeemix/1000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