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도면 파일 DWG → PDF 파일 변환 방법 | AutoCAD

업무중에 가끔 거래처로부터 캐드 파일로 전달받아서 열어보지도 못하고 어찌 하지 못하는 난처한 상황이 있을텐데요. DWG 파일을 PDF로 변환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WG를 PDF로 변환해주는 사이트나 아크로뱃으로 열어서 변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변환을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캐드로 작업 할 일이 없는데 굳이 구매해서 사용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토캐드 공식 사이트에서 뷰어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합니다. 작업은 할 수 없지만 열어서 볼 수 있고 PDF파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오토캐드가 매년 기능이 새로 추가가 되어 업데이트가 되니 뷰어도 최신버전으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DWG TrueView 다운로드 | 사이트에서 받기

※ 다이렉트로 다운로드가 안될 시 사이트에서 받기로 들어가서 Windows뷰어 → 지금 다운로드 (영문) 버튼을 눌러주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

다운로드 완료가 되었다면 설치파일을 실행 합니다.

설치 프로그램 작성 진행중입니다.

받았던게 설치파일이 아닌 설치 패키지 파일을 다운받기 위한 도구였군요.

설치 프로그램 실행을 눌러줍니다.

이제 진짜 설치를 위한 준비가 시작됩니다.

약관을 영문이나 한국어로 설정해도 뷰어 프로그램은 영문판으로 설치가 됩니다. 체크박스를 눌러 동의하고 Next 누릅니다.

Install 눌러서 설치합니다.

설치 진행중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Restart 눌러 컴퓨터를 재부팅하고나서 설치가 완료된 DWG TrueView 2024 – English 실행하면 됩니다.

도면 파일 변환 방법

1. 도면의 원하는 구간을 플롯 하여 PDF로 저장하기

아래는 2022버전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므로 최신버전과 방법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에 이점은 참고해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작업할 DWG 파일을 열어봅니다.

대부분의 업무에서는 도면의 구간 범위를 지정해서 플롯하여 출력하는 방법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DWG 도면 파일을 열어보면 이런식으로 여러 도면들이 나눠져 있는 경우도 있고 하나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우스 휠버튼으로 드래그를 하면 화면 이동을 할 수가 있고, 휠을 굴리면 확대/축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오토캐드 뷰어 Plot (플롯) 버튼

상단에 프린트 모양의 Plot 버튼을 눌러줍니다.

오토캐드 뷰어 Plot (플롯) 설정창

플롯 창이 위과 같이 나옵니다. 번호 표시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PDF 변환이 됩니다.

① 처음에는 대부분 None 으로 되어 있을 것인데 도면파일을 PDF로 변환 할 것이므로 DWG To PDF.pc3 항목으로 선택합니다.

② 출력 사이즈를 ISO 풀 블리드 A1(841.00 x 594.00MM) 항목 선택합니다. 그 이하의 사이즈를 선택 할 경우 전체적인 정밀도가 떨어져서 A1 사이즈 또는 A0 사이즈가 적당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③ 도면을 보고 구간을 지정해서 출력을 하기위해 Window 항목 선택을 합니다.

④ Window 항목을 선택함으로서 왼쪽에 Window< 버튼이 생기게 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여 변환하고자 하는 구간을 영역을 지정해줍니다.

⑤ 윈도우로 구간 영역을 지정해준 부분을 용지의 사이즈에 맞게 맞춰주기 위해 Fit to paper 항목을 체크 해줍니다.

⑥ 주로 도면은 가로 사이즈를 이용하기 때문에 Landscape 선택을 해줍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PDF 저장 할 위치와 파일명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⑧ 파일명을 입력하거나 수정입력 후 Save 버튼을 눌러서 저장을 완료합니다.

2. 플롯한 도면들을 하나의 PDF 파일로 병합하기

도면이 여러개가 있을 경우 이런 방법으로 하나씩 지정하여 저장을 하게 되는데 전부 개별로 저장하게 되면 도면마다 따로 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다음과 같이 파일명 뒤에 숫자를 지정하여 순차적으로 저장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나로 결합하기 위해서는 결합하기 위한 파일들을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게 되면 Acrobat에서 파일 결합을 눌러줍니다.

아크로뱃 창에서 선택된 도면들이 나열됩니다. 저장 할 때 숫자를 지정하였기 때문에 숫자 순서대로 나열 됩니다. 순서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해당 되는 부분을 선택하여 드래그 해서 순서를 바꿔주면 됩니다. 마무리 되었다면 결합 버튼을 눌러 합쳐줍니다.

체크가 되면서 결합 작업이 진행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 되면 선택된 도면들이 하나로 결합이 되어 나오게 됩니다.

결합 후 기본적으로 가제목이 바인더1.pdf로 되어 있는데 파일을 저장하면서 바꿔줍니다.

파일 – 저장 또는 Ctrl + S 단축키를 눌러서 PDF파일 저장 합니다.

다른 폴더 선택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마지막 코멘트

다시 말씀 드리지만 캐드 뷰어는 오토캐드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뷰어 프로그램은 한국어판이 존재하지 않으며 영문판으로만 제공합니다. 한국어로 된 인터페이스에서 작업을 원하시면 오토캐드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만 가능합니다.

커피믹스

커피믹스를 너무 좋아해서 닉네임을 이렇게 짓게 된 CoffeeMix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작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https://toss.me/coffeemix/1000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