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5월 4일 부터시작

코로나 19 경제 지원 – 비상경제회의

정부에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실시하게 된다고합니다.

내일 5월 4일 오전 9시부터 시작한다고 하는데 지급신청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었습니다. (아니면 내가 못들은건지;)

이 부분이 답답해서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서칭해서 찾아보니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http://www.moef.go.kr/sns/2020/emgncEcnmyMtg.do?slideCnt=03&category1=infograp#05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으로

세대주의 계좌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단, 신청을 해야 지급 받을 수가 있고 기간안에 신청을 하지 않으면 못받는다고 하네요.

매체랑 단절된 사람들은 전혀 못받는건가? 줄꺼면 제대로 다 주지. 세금, 벌금 걷을때는 집요하게 받아내면서.. 😑

아무튼 내용을 보니 5월 4일부터 지급 실시는 하는데, 계좌번호가 확보된 취약계층부터 먼저 신청받고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나머지 계층은 온라인으로 5월 11일 월요일부터 신청 받고, 5월 13일 수요일부터 지급을 시작하게 되네요.

방문신청은 5월 18일 월요일부터 신청접수가 되는데 방문은 어디서 하는지 안내가 없군요. 아마도 동/읍/면 사무소에 방문하면 되지싶습니다. 신분증과 지급받을 계좌번호는 꼭 지참하세요.

요일제로 추진예정이라고 적혀있는데 공적마스크 지급할때처럼 주민등록번호 년도별로 나눠서 할려는가보군요.

더 상세한 안내를 보기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이트에 들어가봤지만 홈페이지에는 아직 오픈예정입니다.

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

예상이지만 내일 오전부터 서버 폭주해서 접속하기가 어려울듯 싶습니다.


 글 쓰고나서 늦게 기사 내용 발견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 참조하시길 

[윤종인 / 긴급재난지원금 범정부TF 단장]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국민 여러분들의 생계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였고, 지난 4월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습니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범위를 소득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도록 결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전체 2,171만 가구를 대상으로 4인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에 정부는 국민 여러분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 받으실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국민께서 선호하는 지급수단별로 신청 및 지급방안을 설계하였습니다. 

우선, 5월 4일 월요일 9시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세대주 여부와 가구원 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 서비스는 마스크 5부제와 유사하게 세대주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의 요일제로 운영되며, 주말에는 출생년도와 관계없이 모든 분들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대한 현금지급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대상이면서 동시에 긴급재난지원금 가구 기준과 일치하는 약 280만 가구에 대해서는, 5월 4일 월요일부터 별도 신청이나 방문 없이 기존 복지전달체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계좌번호로 현금을 지급합니다. 

현금 지급 대상자분들은 자치단체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체로 5월 4일 월요일 오후 다섯시 이후부터 기존에 복지급여를 지급 받는 계좌에서 현금 수령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계좌가 해지되었거나 예금주명이 일치하지 않는 등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자치단체에서 오류계좌를 최대한 신속하게 검증하여 5월 8일 금요일까지 현금 지급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대부분의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신용ㆍ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신용ㆍ체크카드를 충전하시려는 분들은 5월 11일 월요일부터 카드사의 PC·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 5월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의 카드에 충전될 예정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하신 날로부터 약 2일 후에 지급받으실 수 있고,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되며, 사용하신 금액은 카드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로 받으시려는 분들은 5월 18일 월요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 금고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세대주와 대리인 모두 신청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가급적 신청하시는 현장에서 받으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으나, 수량 부족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받으실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상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접수 또한 시행 초기에는 요일제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신용ㆍ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등으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비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처와 사용기한을 정하였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의 경우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 내 어디서든 사용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005…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정부 브리핑 유튜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Sl_9nvu0YE


 5월 4일 내용추가 

출생연도5부제+세대주+공인인증서 조회 가능한 시스템이라 예상을 깨고 서버는 터지지 않았네요.╰(*°▽°*)╯

저희는 아버지가 세대주라 공인인증서도 없으셔서 동사무소에 방문해야겠습니다. ?

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


 2020-05-19 긴급재난금 신용카드로 지급받은 후기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blog.zss.kr/48

커피믹스

커피믹스를 너무 좋아해서 닉네임을 이렇게 짓게 된 CoffeeMix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