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7S3 펌웨어 업데이트 3.01버전

2024년 5월 15일 촬영 갔다가 저녁 9시에 집에 왔는데 도프에서 오늘 오후에 A7S3 펌웨어 업데이트가 떴다는 소식이 올라와 있더군요.

살펴보니 이번 업데이트는 전반적인 버그 수정입니다. 지난 메이저 업데이트에 대응한 마이너 업데이트였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새로운 기능은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A7S3와 외장레코더를 통한 RAW 촬영에서 ISO 감도와 관련된 이슈가 있었는데 저는 그정도까지 쓸 정도로 난이도 있는 촬영은 하지 않아서 여태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전반적인 안정성 업데이트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모쪼록 좋습니다.

위의 링크는 이전에 3.00버전 업데이트 배포 소식 포스팅입니다. 3.xx 버전대에서 새로 나왔던 기능에 대한 내용이므로 참고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다운로드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소니 공식사이트의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3.01 다운을 받습니다.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는걸로 선택하여 다운받습니다.

저는 윈도우 유저라서 윈도우 버전으로 받았습니다.

update_ilce7sm3v301.zip 압축파일로 받아졌습니다. 용량은 1.29GB인데 마이너 업데이트 치고는 꽤나 크군요.1

압축을 해제하면 업데이트 파일이 2개 있습니다.

펌웨어 2.11버전의 카메라일 경우 01_Update_ILCE7SM3V215.exe 먼저 업데이트를 한 후에 02_Update_ILCE7SM3V301.exe 진행하여 업데이트합니다.

이전에 3.00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카메라는 02_Update_ILCE7SM3V301.exe 업데이트만 하면됩니다.

제 카메라는 3.00버전이므로 02_Update_ILCE7SM3V301.exe 파일을 선택하여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업데이트 파일을 실행합니다.

파일을 실행하면 패키지를 압축푸는 작업 과정이 나오고 아래와 같이 펌웨어 업데이트 창이 뜨게됩니다.

먼저 카메라와 컴퓨터 연결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앞서 카메라를 먼저 세팅을 해줘야합니다.

왼쪽 정품배터리, 오른쪽 비정품 호환배터리

반드시 정품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고, 배터리 용량이 51% 이상인 경우에만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아 업데이트 오류가 나면 카메라가 벽돌이 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2

카메라 설정에서 USB 연결 모드대용량저장장치로 설정 바꾸어줍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카메라와 PC를 USB 케이블3로 연결합니다.

USB 모드가 대용량저장장치로 연결된 것을 확인합니다.

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카메라 설정이 기본값으로 재설정됩니다.
참고 : 이 업데이트에서는 기능이 추가되고 주요 사양이 변경되었으므로 업데이트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카메라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진행하기 전에 모든 카메라 설정을 메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Save/Load Settings(설정 저장/로드) 및 Save/Load FTP Settings(FTP 설정 저장/로드)와 같은 저장 기능을 사용하여 설정을 저장했더라도 버전 3.01 이전의 설정은 업데이트 이후에 로드할 수 없습니다.

모든 준비가 되었으면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아래의 업데이트 정보에 적혀있는 현재 버전과 업데이트 후 버전을 확인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메라가 자동으로 리셋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손댈것 없이 업데이트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됩니다.

이때 갑자기 액정화면이 꺼지게됩니다.4

업데이트 실행 구간에서 오래걸리는데 10~15분 걸린거 같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마침 눌러서 업데이트를 마칩니다.

업데이트가 끝나니 다시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업데이트 완료 이후

버전 3.01 버전으로 성공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혹시나 하고 살펴봤는데 업데이트로 인한 카메라의 모든 커스텀 설정 세팅은 초기화되지 않았습니다.

모든 세팅들이 다 그대로 있었습니다. 다행입니다.

처음부터 다시 세팅하게 된다면 이리저리 오래걸리는데 귀찮은 과정은 면했습니다.

촬영본도 그대로 들어있었습니다.5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 할 경우 분명 초기화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 저는 촬영본과 카메라 설정 세팅 값 전부 그대로 있었습니다. 정확한건 모르겠지만 3.00버전에서 → 3.01버전으로 마이너 업데이트 하는 경우에는 해당이 안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2.xx버전대에서 3.xx버전대로 올라갈 때는 모든게 다 초기화 되었거든요. 아마도 그런점에서만 해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6


Footnotes

  1.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는 부분적으로 간단한 수정이나 추가를 하더라도 전체 통으로 덮어 씌워서 업데이트하는 방식임. 그래서 용량이 큰듯?
  2. 3.00버전 업데이트때 어떤 요인인지는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재수없으면 주의사항을 지킬건 지켜도 벽돌이 되는 경우가 있나봅니다. 케이블이 정상적인지도 점검해보길 바랍니다. 업데이트 도중에 접촉불량이라서 업데이트 중단되면 카메라의 소프트웨어가 망가질수도 있습니다.
  3. C타입 to A타입 고속케이블
  4. 여기선 당황하지 마시고, 건드리면 잘못될 수도 있으니 절대 건드리지 마세요. 케이블 괜히 건드려서 연결이 끊어지거나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냥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5. 오늘 촬영본은 당연히 펌업 전에 백업해서 옮겨뒀습니다
  6. 2.xx버전 → 3.01버전으로 바로 업데이트 할 경우(3.00 버전을 거치지 않고)

커피믹스

커피믹스를 너무 좋아해서 닉네임을 이렇게 짓게 된 CoffeeMix입니다.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